Programming/UnrealEngine

[UnrealEngine5] 언리얼 엔진으로 핵 앤 슬래시 모바일 게임 만들기(1)-구상과 캐릭터 디자인

stein 2022. 9. 7. 11:28

프로젝트 게시글

서론

저번 프로젝트([화산귀환] 3d로 구현해보기) 이후에 재활용 가능한 코드를 만들어 두는 것이, 앞으로의 개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여, 무기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었다(github). 하지만 문제는...

 

생각보다 지루했다!

 

 목표가 너무 먼 미래를 기준으로 상정되었고, 시스템이 구축되는 느낌보다 어떤 게임이 만들어 진다는 느낌이었다.

그래서 해당 프로젝트는 좀 천천히, 그리고 멀리 보고 만들기로 결정하고 단기 프로젝트를 하나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1. 제작 기간이 길지 않아야하며

2. 진짜 게임이어야 하고(시연 수준이 아닌, release할 수 있는 수준)

3. 내 실력을 키울 수 있어야 하는 게임

 

위 3가지 목표를 정하고 게임 구상을 해보았다

게임 구상도. 꽤 악필이다.

 그렇게 정해진 컨셉은 거북선이 몰려오는 적선들을 무찌르면서 살아남는, 로그라이크형 게임이다. 세부 내용은 앞으로의 포스팅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계획

1. 게임에 등장할 모델들 구현, 디자인하기 🔨

2. 터치를 가정하고 캐릭터 움직임 구현하기 👉

3. 캐릭터를 따라오는 적선 구현하기 👉

4. 조립식 무기들 장착 및 발사 구현하기 👉

5. 체력 및 피해 시스템 구현하기 👉

6. 레벨 디자인 하기 👉

7. UI 다듬기 👉

8. 출시~! 👉

 👉🔨

진행

1. 게임에 등장할 모델들 구현(Magica Voxel)

- 디자인 툴

 유니티 개발 강좌로 유명하신 골드메탈님의 색깔맞추기🕹️ 캐주얼게임 처음부터 끝까지 개발해봅시다. [켠김에 출시까지:라이브] 영상에서 복셀(Voxel, 픽셀의 3d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ex: 길건너 친구들, 마인크래프트)을 다자인 하는 툴인 

MagicaVoxel을 소개해 주셨다.

https://ephtracy.github.io/

 

MagicaVoxel

 

ephtracy.github.io

 Mac, Windows 상관없이 모두 설치 가능하고, 매우 가볍다! 사용법도 직관적이어서 몇십분만 만져보면 꽤 편하게 디자인 할 수 있었다.

(좌)디자인시 화면, (우)렌더링 화면

 디자인을 진행할 때는, 가벼운 그래픽으로 보여준다. 하지만 꼭 좌측 상단에 있는 Render로 넘어가서 완성물을 확인 해보길. 매우 깔끔하고 예쁘게 나온다. 해당 툴로 기본적인 모델들을 디자인 해보았다.

가볍게 그려본 모델들

2. Magica Voxel로 만든 obj, 언리얼로 import하기

 Magica Voxel에서는 다양한 확장자로 export 할 수 있는데, 필자는 obj로 export하였다. 

프로그램 우측 하단에 Export가 있다

export하면 .obj, .png, .mtl이 저장되는데, .obj와 .png를 함께 unreal engine으로 drag and drop하면 모델이 정상적으로 import 된다. .obj만 넣으면 색상이 지정되지 않으므로 주의!

 

import시 모델이 원하지 않는 자세를 취할 수도 있다.

 언리얼에 import하면 location, rotation이 맞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import translation, import location을 바꾸고 상단의 Reimport Base Mesh를 클릭하면서 원하는 위치로 모델을 위치시켜주자.

결과

Unreal Engilne의 Map에 위치 시켜본 모델들.

 생각보다 모델링은 복셀로 가볍게 되었다! 모바일용 unreal 프로젝트를 생성하니 그래픽 표현이 약간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플레이하는데에는 방해가 되진 않으므로 문제 없다. 다음 게시글에서는 모델들이 움직일 수 있게 구현해 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