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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Engine5] 네이버 웹툰[화산귀환] 3d로 구현해보기(2)(完) - Niagara로 검 궤적 표현하기

stein 2022. 8. 22. 12:20

프로젝트 게시글
[UnrealEngine5] 네이버 웹툰[화산귀환] 3d로 구현해보기(1) - 캐릭터 리깅과 애니메이션

[UnrealEngine5] 네이버 웹툰[화산귀환] 3d로 구현해보기(2)(完) - Niagara로 검 궤적 표현하기🚩

계획

1. 캐릭터 리깅, 애니메이션 이해 및 구현 ✅

2. Niagara를 활용하여 검 궤적 구현하기 🔨

3. 캐릭터, 검 디자인 구현하기 👉

4. 추가 디자인 작업 및 누락된 애니메이션 추가 👉

 

 

 지난 게시글에서 애니메이션과 리깅에 대해 알아보고 구현하였다. 이제 Niagara를 이용하여 검 궤적(검기)를 구현해보자.

 

 

 

진행

1. Niagara를 활용하여 검 궤적 구현하기

※ Niagara란?

언리얼 엔진 공식 사이트의 설명

 Niagara VFX System은 언리얼 엔진에서 VFX(비주얼 이펙트)를 작업할 때 사용하는 tool이다. 기존의 Cascade-Particle system을 대체하는 언리얼의 차세대 VFX tool이다. 그래서 프로젝트를 생성했을 때, 기본으로 제공되는 effect들은 Cascade-particle로 구현된 것들을 확인할 수 있다.

 

- Sword Trail

 검 궤적에 대한 효과는 수많은 게임들에서 사용하고, 구현한 효과이기 때문에 강좌가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영어로 해당 효과는 Sword trail이라고 부르더라. 

Youtube에 겁색한 Sword Trail

https://www.youtube.com/watch?v=EBDFKoMqDQE&list=PLvYJUGYt8abHHARN5j5DF3uF--z25b2EB&index=8

내가 살면서 프랑스어 강좌를 보다니

나는 위 강좌를 참고하였고 리깅+애니메이션+Niagara로 아래와 같은 효과를 구현할 수 있었다.

엉성...

mixamo에서 import한 애니메이션은 일단 확실히 어색해지는 부분이 강하다. rigging부터 animation(location)까지 전부 설정해 주어야 더 자연스러운 모션이 나올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버그인지, 실수인지는 모르겠지만 리깅이 key frame들이 부분부분 틀어지는 경우가 있어서, 시간이 조금 더 걸렸다.

 

프로젝트 종료

1. 캐릭터 리깅, 애니메이션 이해 및 구현 ✅

2. Niagara를 활용하여 검 궤적 구현하기 ✅

3. 캐릭터, 검 디자인 구현하기

4. 추가 디자인 작업 및 누락된 애니메이션 추가

'매화참'까지만 구현해보았다

 이 작업을 진행할 수록 프로그래머가 아닌 VFX 아티스트의 작업이란게 느껴졌기에, 해당 프로젝트는 빠르게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구현하려면 어떻게든 구현할 수는 있겠지만, 프로그래밍적인(엔진적인) 고민이 아닌, 시각효과에 대한 문제들을 해결하는게 크기에, 현재 나의 실력을 키우는데는 이정도면 충분하다고 판단하여서 추가 진행없이 프로젝트를 종료한다.

 

 일단 프로그래머로서의 역량을 조금 더 키우고, VFX는 다시 공부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