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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Engine5] 언리얼 엔진으로 핵 앤 슬래시 모바일 게임 만들기(2)-거북선과 AI 컨트롤

stein 2022. 9. 7. 13:45

프로젝트 게시글

[UnrealEngine5] 언리얼 엔진으로 핵 앤 슬래시 모바일 게임 만들기(1)-구상과 캐릭터 디자인

[UnrealEngine5] 언리얼 엔진으로 핵 앤 슬래시 모바일 게임 만들기(2)-거북선과 AI 컨트롤 🚩

서론

 저번 게시글에서 게임에 필요한 모델들을 만들어 주었다. 이번에는 거북선(캐릭터)와 적선 움직임을 구현해보자.

계획

1. 게임에 등장할 모델들 구현, 디자인하기

2. 캐릭터 움직임 구현하기 🔨

3. 캐릭터를 따라오는 적선 구현하기 🔨

4. 조립식 무기들 장착 및 발사 구현하기 👉

5. 체력 및 피해 시스템 구현하기 👉

6. 레벨 디자인 하기 👉

7. UI 다듬기 👉

8. 출시~! 👉

꽥꽥

진행

2. 캐릭터 움직임 구현하기

- 조종 방식

 화면 어디를 터치하든, 해당 지점이 기준이 되어서 캐릭터를 조종할 수 있는 방식이다.

- Blueprint

터치 지점으로 거리 계산

 터치가 시작된 지점을 기준으로 destination position을 계산한다.(converting 코드는 필요없으나, 필요할지도 몰라서 남겨두었다)

힘 적용

 touch를 시작한 순간 각도값이 없기 때문에 yaw가 90도로 고정된다. 따라서 해당 순간에는 값을 업데이트 하지 않도록 했다. 

 이 부분을 구현할 때, Force로 움직이게 할지, set world location으로 조종할지 고민을 많이 했으나, 아무래도 force로 만드는 것이 조금 더 완성도가 있어 보일 것 같아서, force로 구현하였다.

카메라 설정

 카메라는 고정적으로 거북선을 따라다니도록 설정하였다.

잘 움직인다.

3. 캐릭터를 따라오는 적선 구현하기

- 따라오는 방식

  거북선의 위치로 달려들면 된다. 어느정도 일정한 속력으로 쫓아와야한다.

- Blueprint

힘 적용

 거북선에 사용한 로직과 크게 다르지 않다. 바라보는 방향 벡터만 거북선으로 가도록 설정해주면 된다.

결과

쫄래쫄래

잘 움직이고, 잘 따라온다! 이제 시뮬레이션에서 게임으로 바꿔보자!